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건강

심각한 출혈시 O형 혈액형 사망률이 2배가 넘는다

by 너굴이여행 2018. 10. 15.
반응형

지구에서 가장 많은 혈액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O형입니다. 인류의 약 45%O형이죠.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고가 났을 때 O형의 사망률이 다른 혈핵형보다 더 높다고 합니다.

 


연구는 도쿄의 치과대학 병원 연구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들은 2013년에서 2015년 사에 심각한 외상으로 병원으로 실려 온 환자 900여 명을 조사했는데요. 그 결과 O형 환자들의 사망률은 28%에 달했지만, 다른 혈액형 환자의 사망률은 11%2배 차이나 났다고 하네요.

 


가장 큰 이유는 O형 혈액이 다른 혈액형보다 굳어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해당 연구를 수행했던 다카야마 와타루 박사에 따르면 "우리가 부상을 당하면 혈관이 파열되죠. 그리고 출혈이 시작되면 혈액의 혈소판이 모여서 상처를 메우게 됩니다." 그러나 O형 혈액형의 문제에 대해서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혈액을 혈소판에 붙게끔 하는 단백질 성분이 O형에게는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대량 출혈 시 사망률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이죠.“

 


인류의 45%O형 혈액을 가지고 있으므로 혈액의 수급도 원활할 거라로 생각하지만, 혈액내 단백질 성분 때문에 O형 혈액을 지닌 사람의 사망률이 더 높은 거군요. 좀 더 설명을 덧붙이자면 혈액 응고를 도와주는 인자를 본 빌레브란트 인자라고 하는데 O형은 이 인자가 선천적으로 부족한 것이죠.

 


하지만 우리가 이 연구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모든 환자는 일본인이었으며, 단순히 O형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를 비교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사망률이 높은 것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죠. 그러므로 연구진들 또한 좀 더 상세한 조사가 필요하다가 말했습니다.

 


O형이신가요? 그렇다고 안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각한 출혈 후 사망률은 O형이 높지만 다른 연구결과에 따르면 O형은 심장질환, 말라리아 같은 질병에는 강하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치매 위험, 당뇨병에 걸리는 확률도 통계상 가장 낮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