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경제,과학/IT, 과학,우주

아이슬란드 카틀라 화산이 폭팔한다고? 정말일까?

by 너굴이여행 2018. 9. 27.
반응형

▼ 아마 아이슬라드의 화산인 카틀라 화산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모두가 들었던 소식은 카틀라 화산이 곧 분출될 것이며 유럽의 항공편은 모두 마비가 될 것이라는 소식일 것입니다. 아마 2010년에 분출되었던 에이야파들라요쿨(Eyjafjallajökull)처럼요. 하지만 카틀라 화산에 대한 진실은 전혀 다릅니다.

 


이런 소식이 나온 것의 배경에는 최근에 발표된 카틀라 화산에 대한 연구발표 때문이었습니다. 리드 대학교의 선임 연구원인 Evgenia 박사는 트위터에 우리 연구진의 발표를 미디어가 잘 못 이해했다고 밝혔죠.

 


▶ 카틀라 화산이 현재 화산학자들이 주시하고 있는 화산은 맞습니다. 최근에 분출한 하와이의 화산인 킬리우에아 화산과는 다르게 중앙 화산의 갈라진 틈이 다른 물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죠. 거대한 빙원인 미르달스예퀴(Mýrdalsjökull)이 그 틈을 채우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카틀라 화산의 틈을 막고 있는 빙원이 희귀한 것은 아닙니다. 때때로 이런 일이 일어나죠. 가장 최근에 카틀라 화산에서 있었던 커다란 분출은 18세기 중반에 있었습니다. 여기서 두드러진 것은 화산이 분출할 때 그 틈에는 거대한 빙원이 있었고 커다란 홍수를 일으켰다는 것이죠. 그 커다란 홍수는 백 년 이상이나 아이슬란드의 지형을 바꿀 정도였다고 하네요.

 


또한, 1918년에 카틀라 화산이 분출되었을 때, 엄청난 화산재가 뿜어져 나왔습니다. 화산재는 틈을 막고 있던 거대한 빙원인 미르달스예퀴를 뚫고 수직으로 14km나 올라갔다고 합니다.

 


이런 거대한 화산이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카틀라 화산을 예의주시하고 있죠. 하지만 현재 카틀라 화산의 분출 징후는 없다고 합니다. 지오그래픽 리서치 레터는 화산의 분출과 관련된 예상에 대해서 아무런 것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언론은 이 화산에서 발견된 새로운 사실을 화산의 분화와 연결했을 뿐이죠.

 


연구진이 발견한 것은 카틀라 화산이 과거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게다가 연구진들은 카틀라 화산의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 세계 화산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5% 정도라고 밝혔죠.

 


이 놀라의 연구의 뜻은 화산 저 아래에 우리가 모르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죠. , 정확하게는 마그마에서 가스가 분출된다는 것이랄까요? 하지만 화산에서 분출되는 이산화탄소는 인간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과 비교하자면 매우 미미하다고 합니다.

 


▶훌륭한 연구였지만, 미디어는 완전히 잘못 받아들였죠. 연구를 발표하면서 "화산의 다음 분출과 관련하여 이 연구를 토대로 예상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다시 한번 말하자면 카틀라 화산이 분출되는 징후는 없습니다.

 


▲ 화산학자들 사이에서는 한 가지 명언이 있다고 하네요. "화산이 금방이라도 폭발할 것이라고 누군가 말하거나, 대지진이 일어날 것이라고 누군가 예측한다면, 대부분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선동자들이 아닌 과학자들을 믿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