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및 문화/등산 및 캠핑

북한산 등산코스 1탄, 북한산성코스, 대남문코스, 사패산코스, 오봉코스 리뷰

by 너굴이여행 2018. 9. 15.
반응형

북한산에 관한 간단한 정보


북한산이란 이름은 한강의 북쪽에 있다고 해서 조선 후기에 지어진 이름입니다.

예정에는 백운대, 인수봉, 만경봉 등의 세 봉우리로 인해서 삼각산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서울특별시와 고양시에 걸쳐서 있는 산인데 도봉구, 양주시, 의정부시에서는 도봉산이라고도 부르죠

또한, 백두산, 지리산, 묘향산, 금강산과 함께 중악인 북한산은 오악 중 하나이죠.

 



북한산성코스

 


백운대로 가는 북한산을 대표하는 코스입니다

편도 3.4km, 왕복 6.8km이며 편도 시간은 약 2시간 40

왕복 시간은 약 5시간 20분가량 걸립니다.

 


<날씨가 더울때는 물을 넉넉히 챙겨주세요~>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여, 대서문까지는 약 30분가량 걸립니다

길이는 0.8km입니다.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 둘레교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가셔야 대서문으로 갑니다

대서문은 북한산성의 13개 성문 중 하나입니다.

 


대서문을 지나 한옥인 사랑채에 들러 잠시만 숨을 돌려보세요

이 근방에는 북한동역사관 및 북한동 전망대, 멸종위기식물원도 있습니다

식물원에서 왼쪽으로 올라가면 보리사로 이어집니다

대서문에서 보리사까지는 약 1.1km 40분 정도 걸립니다

여기까지는 난이도가 꽤 쉽습니다.

 


이제 보리사에서 최종 목적지인 백운대까지 가는 길입니다. 길이는 약 1.5km, 시간은 대략 한 시간 반 정도 걸립니다. 보리사를 지나 계속 등산로를 따라가다 보면 약수암터가 나오고 이 이후로 약 500m정도는 꽤나 가파른 코스가 나오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백운봉암문을 지나면 북한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백운봉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높이는 약 836.5m입니다.

 

대남문 코스



대서문, 중성문을 지나 대남문으로 지나는 꽤 쉬운 코스입니다. 편도 5.8km, 3시간 정도 걸립니다. 아이들도 갈 수 있는 쉬운 코스입니다.

북한산성코스와 같이 대서문까지 약 30분 정도 걷습니다. 14개의 성벽 중 가장 낮은 곳인 대서문까지 오시면 이제 본격적으로 대남문 코스의 시작입니다.

 


대서문에서 중성문으로 가는 길도 멸종위기 식물원까지는 비슷합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백운봉으로 가는 길이고 우측으로 가면 중성문으로 가는 길입니다. 중성문은 14개의 성문 중 유일하게 성안에 있는 문입니다.

 


<대남문 출처: 다음>


중성문을 지나 3km, 1시간 반 정도 더 등산하면 대남문이 나옵니다. 걸어가는 길에 여러 비석이 있는 곳을 볼 수 있는데 이곳은 과거 북한산성 관리를 맡았던 선조들의 상정비입니다. 과거 왕의 피난처이자 지휘소인 행궁지터를 지나면 조금은 힘든 노들바위 코스가 나옵니다. 500m정도이며 이를 마치면 대남문에 도착하게 됩니다. 대남문의 원래 이름은 소남문인데, 높이 및 너비가 11척입니다.

 

사패산코스



아름다운 계곡을 따라 흙길을 걷는 사패산 코스입니다

편도 길이는 5.5km, 3시간 가량 걸립니다

왕복은 11km, 6시간 정도입니다.

 


시작지점은 송추분소입니다. 송추분소에서 화룡사거리까지는 1.7km 1시간 거리입니다. 계곡을 따라 걷는 오솔길인데, 화룡사거리에 가기 전 10분 정도는 경사가 좀 심합니다. 그 이후는 화룡사거리에서 사패산으로 가는 1.2km, 40분 정도 걸리는 코스입니다

능선길이지만 중간 중간 아른 곳으로 빠지는 길들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출처: 램블러>


다음 코스는 사패산에서 사패산 입구까지 가는 2.6km 코스입니다

시간은 약 1시간 20중간에 원각사를 지나는데 여기가 조금 가파릅니다

원각사 경내를 지나기 때문에 정숙 해주시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원각사까지 가면 사패산 입구까지는 30분 정도 걸립니다.

 

 

반응형

댓글